안녕하세요. 저는 경제학을 전공해서 오늘은 의료보험 자격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 보험 자격 증명서는 직원 또는 현지 가입자가 건강 보험에 가입할 자격이 있음을 증명하는 문서이며 일반적으로 재직 또는 은행 증빙을 위한 필수 문서로 제출됩니다.
의료보험자격인정증명서 교부방법(팩스 모두 가능) 본인이 편한 방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의료보험 자격증명서 발급
준비물 : 공인인증서가 없으면 A.1 발급이 불가합니다.
온라인 발급방법 네이버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 검색 후 공식 홈페이지 방문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다면 상단의 “로그인”으로 시작하세요. 금융/공동인증서, 카카오톡, PASS앱으로도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로그인하신 분은 홈페이지 좌측의 “재류자격인정증명서 교부”를 클릭해 주십시오. 기본적으로 지금까지 가입한 건강보험기록이 모두 나옵니다.
검색 기준을 클릭하면 원하는 스태프 가입자 또는 지역 가입자를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아래를 보시면 프린터 발급 및 팩스 전송이 있습니다 프린터를 발급받으시면 PDF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전송이 필요한 경우 팩스로 간편하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 PDF 파일 비밀번호 개인 : 생년월일 6자리 / 회사 : 사업자등록번호 팩스발송을 원하시면 팩스번호를 입력하여 보내주세요. (팩스 발송 시 주민등록번호 뒷 6자리는
제대로 전송되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측 메뉴의 “팩스발급 증명서 발급 조회”를 통해 팩스번호 입력 후 처리결과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2. 휴대폰 발급방법 휴대폰으로 해도 팩스발송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사용자는 “더건강보험” 앱을 설치하세요. 홈페이지와 동일하게 상단의 “로그인”을 먼저 클릭하여 로그인 후 “요기요에 대한 민원 – 자격확인” 순으로 진행하여 편의상 “팩스신청”을 클릭한 후 보낼 팩스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휴대폰으로 의료보험자격증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 최초 실행 시 나타나는 화면 좌측 하단의 “전체 메뉴”에 “팩스 송수신”이 있는 경우, 그곳의 “팩스 수신 결과 조회”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의료보험자격증 조회 및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필요없을 경우 필요시 휴대폰으로 간단히 전송하면 되고 여기까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