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에 네이버 유입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신다면 언제부터 네이버에서 시작했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등록을 하더라도 네이버가 본격적으로 네이버에 대해 진지해지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나의 예시 블로그로 네이버에 입점하기까지 얼마나 걸렸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색인
1. 첫 달 네이버 유입 실적
2. 2월 네이버 유입 실적
3. 3개월째 네이버 유입 실적
4. 4월 네이버 유입 실적
5. 구성


네이버는 언제 들어왔나요?


티스토리 블로그는 어떻게 운영하셨나요?

티스토리에 글을 올리면 바로 네이버 검색어드바이저에 수동으로 인덱싱합니다.
그리고 3개월까지 하루 1포스팅을 유지하며 경험 중심의 정보글을 작성했습니다.
이러한 운영 방식을 고려하여 아래의 성능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 1월 네이버 유입 실적

첫 달에 네이버의 유입률은 1% 미만이었습니다.

유입이 거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검색어드바이저에 가입할 때도 네이버에 글이 안 올라오고, 올라와도 한참 뒤에야 글이 올라와서 블로그에 안 올라갔어요.


역사 블로그 네이버 트래픽 흐름도
네이버 유입률 : 0.7%

2) 2월 네이버 유입 실적

네이버의 2월 유입률은 1.6%였다.

2월에도 1일 1포스팅을 유지하며 전체 방문자 수는 550명에서 4700명으로 9배 증가했다.
네이버로부터의 유입은 4에서 79로 약 20배 증가했습니다.
네이버의 유입률은 0.7%에서 1.6%로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이후 네이버에는 건강 관련 체험이 쇄도했다.
체험하다 보니 네이버에 없는 콘텐츠가 노출돼 유입으로 이어질 것이 확인됐다.


연혁 블로그 네이버 유입 그래프
네이버 유입률 : 1.6%

3) 3개월째 네이버 유입 실적

네이버의 3개월 유입률은 10%였다.

전체 방문자 1만1355명 중 네이버 방문자 1151명이 몰리기 시작한 시점이다.
즉, 10명 중 1명은 네이버 출신이었습니다.
이때부터 네이버에서 찾을 수 없는 정보가 지식 스피넷으로 선정되어 네이버 상단에 공개되기 시작했다.
또한 건강과 관련된 경험담이 네이버 1면에 등장하기 시작했다.
1일 1포스팅만 올려도 형식에 맞게 양질의 경험을 적어주시니 네이버는 티스토리 블로그인데도 첫 페이지에 퍼블리싱합니다.


연혁 블로그 네이버 유입 그래프
네이버 유입률 : 10%

4) 4월 네이버 유입 실적

네 번째 달에 네이버의 유입률은 23%였습니다.

방문자 17,672명 중 4,143명이 네이버에서 유입되었습니다.
그때부터 5명 중 1명이 네이버에서 오기 시작했습니다.
예전에 쓴 글 중에 네이버 1면에 뜨지 않던 글이 네이버 1면에 떴다.
큰 키워드가 아닌 아주 작은 키워드이며, 네이버 관련 정보가 없을 시 티스토리 정보도 첫 페이지 상단에 뜨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런 글들이 늘어나면서 네이버에서 꾸준히 유입이 되었습니다.


역사 블로그 네이버 트래픽 흐름도
네이버 유입 비중 : 23%


정리하다

제가 경험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네이버 유입이 발생하는 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첫 달에는 노출이 적습니다.

2. 다만, 네이버 검색어드바이저에 계속해서 글을 쓰고 등록을 하시면 2개월차에는 소소한 유입이 있을 것입니다.

3. 3월에는 네이버에 없는 글이 지식 스니펫으로 선정되어 일부는 첫 페이지에 노출됩니다.

> 네이버 유입 완전 증가

4. 4번째 달에는 작은 키워드로 직접 체험한 콘텐츠가 첫 페이지의 ‘보기’ 탭 하단에 표시됩니다.

-> 네이버 유입 대폭 증가

즉, 네이버에 없는 정보성 글을 꾸준히 써서 네이버에 수동으로 인덱싱하면 첫 페이지에 뜨고 유입이 늘어난다.
중요한 것은 글의 내용이며, 기존의 정보보다 차별화된 경험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선호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로써 네이버의 티스토리 블로그 유입이 늘었던 경험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