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hton Anada Ashton

이 부분은 다시 한 번 죄송스럽게 정정해드리겠습니다

변명을 하자면 이 콘도는 제가 관심이 없다는 걸 이미 아시는 분들이 있을 거예요.우선 지역 평균 분양가보다 높은데다 이 콘도가 프레임 자체가 얇기 때문에 집 구조가 엉망이고 게다가 airbnb를 의식해서 만들어 가격대에 비해 너무 작은 면적의 유닛으로 나누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Ashton 모델 자체가 거의 Airbnb 합법시기에 분양된 것을 생각하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문의가 오면 그냥 간단하게 <그곳은 돈낭비입니다>라고 해서 다른 곳으로 유도하는 콘도이기 때문에 실제로 제가 직접 거래를 한 적은 없습니다.

그래서 소유권을 이전한 적도 없고 별로 관심이 없어서 입주한 지 3년이 넘은 콘도에 갑자기 문제가 생겼다고는 생각되지 않아서 올해 생긴 Anada Ashton Rama9이라고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아난다 담당자에게 물어보니 잘 해결됐다고 걱정하지 말라는 투로 “그럴거야”라고 생각했어요. (왜냐하면 Anada Ashton Rama9에서 물어보니 Anada Ashton Asoke라고 하지 않아서 Anada Ashton Rama9의 문제인줄 알았어요)

물론 자세히 보지 못한 제 탓입니다.

그럼 이 Anada Ashton Asoke는 어떤 문제로, 어떻게 결말이 날지 볼까요?

역 바로 앞의 Terminal 21 쇼핑몰 뒤편에 위치해 있어 아속인 Terminal 21이 랜드마크인 한국인이 볼 때는 거침이 없는 위치에 있습니다문제는 이를 가는 위치가 발목을 잡아당기는 꼴이 된 것입니다.

내용은 간단하니 핵심만 알려드릴게요.

지금 보면 뭔가 이상한 생각이 안 들어요?콘도가 큰길이 아니라 가운데 박힌 느낌이죠?

이렇게 보면 이해가 훨씬 쉬울 거예요.즉, 해당 콘도는, 두 개의 소로로 연결되어 대로에 없습니다.

보시다시피 다른 건물들은 모두 도로에 인접해 있고 도로는 없습니다.
그러니까 이 콘도는 큰길가에 붙은 콘도가 아닌 셈이죠그러면 대로변에 붙은 콘도로 인식돼 지금과 같은 고층건물이 생기려면 당연히 그만큼 허용되는 넓이의 입구도로가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화면 왼쪽의 도로에는 ‘SoiSukhumvit19’라고 하는 명칭이 있는데, 실제로 입구로 사용하고 있는 오른쪽 입구에는 도로명이 없습니다.
쉽게 콘도 입구 도로가 아닌데, 콘도 입구로 불법적으로 쓰이는 거네요.

이런 형태의 Anada Asht on Asoke 입구는 원래 존재하지 않습니다.
원래는 MRT Sukhumvit 역 전용 주차장과 주차장용 도로 뿐이에요.다만 지금까지의 관습처럼 Anada Ashton Asoke뿐만 아니라 다른 콘도들도 이러한 형태로 허용되어 왔습니다.

보시다시피 블랙핑크 리사 씨와 Got7 뱀뱀 씨의 AIS 5G 광고판이 붙은 곳이 MRT Sukhumvit 역 출입구입니다.

즉, 그 땅은 원래 BMTA(Bangkok Mass Transit Authority 방콕 대중교통청)의 수용부지입니다.
원래는 전철역의 주차장이나 진입로에 사용되는 토지이지, 임의로 소방도로를 낼 수 있는 토지가 아닙니다.
그러니까 도로명이 있을 수는 없는 거군요.

그런데 정말 웃긴 건 주소를 보면 메인 도로에 면한 건물이라는 거예요.

왜냐하면EIA(environmen talimpactassessment),즉환경영향평가에합격했다는거죠.EIA를 통과하지 못했다면 건축물 자체가 올라가지 못했을 겁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태국의 경우 환경영향평가를 통과하지 않고 미리 분양부터 하는 사례가 많다는 점입니다.
물론 제가 빠뜨린 콘도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어쨌거나 건물이 올라가긴 하지만 2016년 환경단체 중 하나와 건물 왼쪽 메인 도로 ‘Soi Sukhumvit 19’와 관련된 단체가 소송을 제기할 것입니다.

이것이 문제가 되어 고등 법원에서 2021년 7월에 건설 허가 취소가 나왔어요.

그럼 해결방법은 뭘까요?두 가지로 나눌 수가 있어요.1. 대법원 판결 기다린다.
2. Soi Sukhumvit 19 방면으로 도로를 넓힌다.

두 번째 방법부터 논해 보겠습니다.

보시면 Soi Sukhu mvit 19 Alley라고 명명된 도로는 1개가 아니라 3개씩 있습니다.
문제는 모두 매우 좁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선 도로에 접하는 12미터 소방 도로는 나올 리가 없는 것입니다.
절망적으로 6.4m 위 도로는 보시는 바와 같이 리모델링된 건물이라 사서 부수는 데에도 비용이 많이 들 것입니다.
(사진 맨 아래) 그렇다고 아래쪽 낡은 건물의 토지 매입가격이 아속인 것을 생각하면 싸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게다가 보시는 것처럼 입구를 뒤로 해도 입구 자체가 길어서 같은 도로를 사용하는 다른 건물들의 통행권 침해 문제도 나옵니다.

결국 이 방법은 돈도 많이 들고 주민들도 반발하니 마지막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대법원에서도 허가가 취소되면 이 방법을 쓸 겁니다.

이제 첫 번째 방법을 논해보죠.저도 그렇지만 많은 전문가들이 대법원에서 합의를 도출하여 허가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이 소송에서 만약 허가가 최종적으로 취소된다면 같은 이유로 소송에 걸리는 콘도가 꽤 많다는 것이 이유입니다.

지금 바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THE BASE Garden Rama 9 で す 。

보시면 노란색이 고속도로예요입구가 고속도로 아래로 쑥 들어오는데 Anada Ashton Asoke처럼 건물은 큰길의 훨씬 뒤쪽에 있습니다.

문제는 아래 사진을 보시면 이 도로는 존재하는 도로가 아니라 임의의 도로임을 알 수 있습니다.

보시면 RamaIX Soi30, Ra maIX Soi32와 다르고, 도로 이름도 없고, 도로 색깔도 다름을 알 수 있죠.즉, 저 도로는 임의의 도로인 것입니다.

이 집도 똑같네요.

만약 Ashton Asoke의 허가가 최종적으로 취소되면 다른 콘도가 연쇄 소송에 걸려 취소될 확률이 높지만 한두 가지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오히려 이런 일을 막기 위해 향후 EIA 심사 때부터 규제를 정확히 적용하게 될 것입니다.

문제는 대법원 판결이 빠르면 3년, 늦으면 5년은 걸릴 가능성이 높다는 겁니다.
문제는 이 기간 동안 해당 콘도는 사실상 소유권 이전이 불가능해 재산권 행사가 어렵다는 점입니다.
결국 투자한 사람만 화근이 되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이미 완성된 지 3년이 지나 판결이 날 무렵에는 가치가 없어 가격이 리바운딩될 확률도 낮습니다.

제가 해당 콘도를 판매하지 않아 SPA를 읽어본 적이 없는지는 모르겠지만 장기간 건설이 연기되거나 건물이 지어지지 않는 불가항력인 이유가 발생할 경우 보상규정이 있습니다.
통상 취소는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건설되지 않은 것에 준하는 상황에 적용되므로, 만약 SPA상에 환불 규정이 있다면 투자하신 분들이 가지고 있는 가장 좋은 옵션은 3년 후에라도 취소되어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냥 투자금을 회수하는 겁니다.
물론 이 부분도 현실적으로 소송까지 제기해야겠지만 앞으로 팔지도 못한 상태에서 손해를 보는 상황이고, 앞서 말씀드린 대로 3년 후에 5년 후에 판결이 나는 시점에서는 시간이 오래 흐른 데다 상처를 입은 콘도이기 때문에 제대로 가격이 나올 리가 없기 때문에 취소되었을 때의 보상규정이 존재한다면 그 보상이 환불에 준한다면 그 편이 확실히 나을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이것이 취소되든 취소되든 말든 저에게는 이제 이런 것도 고려하면서 콘도를 선별해야 하기 때문에 일이 더 늘어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이 콘도를 마지막으로 본 때가 1년 반 정도 전이었는데, 이유는 갑자기 덤핑이 쏟아졌기 때문이지 위치에 비해 분양률이 형편없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가격도 구조도 그렇고, 제가 싫어하는 부분 때문일 거라고 생각해서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았는데, 내용이 이러하여 다시 한 번 정확하게 알아내지 못한 점 사과드립니다.

그래도 이 콘도가 처음부터 마음에 들지 않아서 팔지 않아서 다행이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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