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검은눈입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하이브리드는 세단급에서만 볼 수 있었어요. 특히 SUV는 높은 토크와 저렴한 가솔린 가격으로 디젤의 인기가 가장 많았는데요. 하지만 지금은 다양한 하이브리드 SUV가 출시되면서 디젤은 몰락하고 말았습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선택 비율은 무려 87%, 2019년 쏘렌토는 디젤 선택 비율이 87%로 압도적이었습니다.
그러나 2022년인 지금은 74%가 하이브리드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바로 하이브리드 SUV 전성시대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친환경차로 넘어가는 시대인 만큼 하이브리드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고 실제 주행 성능이나 유지비 면에서 훨씬 좋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하이브리드 수리비가 비싸다, 배터리 수명이 짧다 등 부정적인 의견이 많았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 중에서도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SUV 중 가장 가성비가 좋아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현재 출고 대기 기간이 무려 1년 6개월이라고 하는데요. 반도체 부족의 영향도 있지만 실제로 인기가 많기 때문에 이렇게 오랜 대기시간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가격에 이만한 차이는 없다.
솔직히 하이브리드 차를 한 번 타본 분이라면 더 이상 디젤로는 돌아갈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정숙성, 주행 질감, 연비, 유지비 등 모든 면에서 압도적인 차이를 보여주거든요. 예전에는 출력이 낮다, 답답하다 등 좋지 않은 이야기가 있었지만 구동모터와의 합산 출력이 230마력, 35.7kgfm로 초반 모터가 보조해주기 때문에 시내 주행에서는 오히려 경쾌한 주행 질감을 보여줍니다.
엔진모터 최고출력 180마력 44.2kW 최대토크 27.0kgf 264Nm 시스템 합산출력 230마력 시스템 합산토크 35.7kgf
1.6T 엔진이 탑재돼 저렴한 세금은 물론 15.3km/L의 높은 연비는 그야말로 매력적입니다.
여기에 무난하면서도 강인한 디자인도 한몫하고 있습니다.
형제차인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비교적 인기가 낮지만 아무래도 디자인의 영향이 크다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도 소하가 외관은 물론 실내도 훨씬 예뻐요. 특히 실내 브라운 시트와 투톤 핸들은 정말 예쁜 것 같아요.
프레스티지 3,515만원 노블레스 3,795만원 시그니처 4,089만원 그라비티 4,177만원
가격도 3,515~4,177만원으로 중형 하이브리드 SUV인 점을 고려하면 가성비가 상당히 좋습니다.
실제 준중형급 스포티지와 비교해 보면 차라리 쏘렌토가 낫다며 옮겨오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최근 차값이 워낙 많이 올라 쏘렌토도 신형이 출시되면 크게 올릴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은 저렴한 편입니다.
길이 4,810mm 너비 1,900mm 높이 1,695mm 휠베이스 2,815mm
휠베이스가 2,815mm로 실내 공간도 정말 넓게 벗어났습니다.
시승하면서 느낀 점으로는 차가 높고 전방 시야가 좋은 것입니다.
그래서 차가 좀 더 안정감 있게 느껴졌어요.
다만 주행 보조 기능인 HDA는 다소 아쉬웠습니다.
요즘 나오는 차는 HDA2가 달려 있는데 이 차는 아니거든요. 그래서 차선 유지 수준이나 갑자기 끼어드는 차에 대한 인식이 부족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90만원 옵션인 드라이브 와이즈는 꼭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방충돌방지보조(사이클리스트/교차로 대항차), 후방충돌방지보조,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컨트롤, 안전하차보조, 후방교차충돌방지보조, 전자식차일드락, 뒷좌석 승객알림, 고속도로 주행보조 등 ADAS 관련 기능이 모두 묶여 있는 패키지이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이 기능이 없으면 중고차 가격도 떨어진다고 하더군요. 최신 차량에 비해 다소 아쉬운 성능이지만 그래도 고속도로에서 운전을 편하게 해주는 완소 옵션입니다.
솔직히 이 가격대에 하이브리드 SUV 중 쏘렌토만한 차는 없습니다.
저는 국산차는 절대 싫다고 하시면 도요타, 렉서스 등이 있습니다만, 가격상으로는 넘을 수 없는 벽이니까요.안녕하세요 검은눈입니다.
오늘은 하이브리드차를 2년정도 타본 경험을 바탕으로 느낀 장단점을 blog.naver.com 안녕하세요 검은눈입니다.
불과 몇년전까지만 해도 하이브리드차를 구입하는 분들이 많지 않았어…m.blog.naver.com